Ⅰ. 서론
현대의 한국인들은 “무속신앙”이라고 하면 “미신”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하여 무속신앙이라는 것을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것이고, “현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그것을 신뢰하는 것을 “무지한”또는 “통속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위의 지식층이고 이
장르와는 구별되게 관객과 무대가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교류하며 연극은 공연과 관객의 적극적인 상호 소통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일 것이다. 진정한 제의성이란 노동과 쉼의 반복적인 교차운동 속에 활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제의와 예술은 각각 삶에 대한 실제적인 효용성의 관점에서, 혹은 아주
제의를 받고 관람한 경우가 14.0%, 기분전환 차원이 8.1% 등으로 전년 대비 하락했으나, 흥행한 영화이어서, 쇼핑/약속 등 외출한 김에, 데이트할 때 관람하는 경우는 증가했음.
2. 선정하고 싶은 장르 vs. 실제 자주 보는 영화
1) 선정하고 싶은 장르와 평소 자주 보는 영화 장르(단위 : %)
◎ 여러 장르
Ⅰ 들어가며
판소리는 17.18세기에 나타난 한국의 독특한 연예 형태이다. 그러나 판소리의 장르적 성격이나 형성 과정 등은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 판소리가 대체로 사회의 하부 계층인 광대에 의하여 전승되어 왔기 때문에 그 기록 자료가 불비한 점, 그리고 판소리의 구
1. 연보 신경림 외 『신경림 문학앨범』, 웅진출판, 1992
1935 충청북도 충주 출생
1956 (21세)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
1965 (30세) 서울로 복귀하여 작품 활동 재개. 그 사이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친구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님.
1967 (32세)